해바라기꽃

2010. 7. 13. 05:00그림들/산유화

안산에는 해바라기 꽃이 보이지 않는다. 안산밑 연북중학교 길로 접어드니 빌라옆 공터에 밭을 조성해 놓았는지 노랗게핀 해바라기꽃이 보였다. 그런데 딱 두그루 밖에없다. 노랗게 핀 해바라기 무리를 보면 좋을텐데...

해바라기 [sunflower]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Helianthus annuus 
분류  국화과 
원산지  중앙아메리카 
자생지  양지바른 곳 
크기  높이 약 2m 
향일화(向日花)·산자연·조일화(朝日花)라고도 한다. 아무데서나 잘 자라지만, 특히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중앙아메리카 원산이며 널리 심고 있다. 높이 2m 내외로 자라고 억센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심장형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원줄기가 가지 끝에 1개씩 달려서 옆으로 처진다. 꽃은 지름 8∼60cm이다. 설상화는 노란색이고 중성이며, 관상화는 갈색 또는 노란색이고 양성이다. 열매는 10월에 익는데, 2개의 능선이 있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으로 길이 1cm 내외이며 회색 바탕에 검은 줄이 있다. 종자는 20∼30%의 기름을 포함하며 식용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줄기 속을 약재로 이용하는데 이뇨·진해·지혈에 사용한다. 품종에는 관상용과 채종용이 있다. 채종용은 특히 러시아에서 많이 심고 있으며, 유럽의 중부와 동부, 인도, 페루, 중국 북부에서도 많이 심는다. 찌꺼기는 사료로 이용한다.

해바라기란 중국 이름인 향일규(向日葵)를 번역한 것이며, 해를 따라 도는 것으로 오인한 데서 붙여진 것이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대륙을 발견한 다음 유럽에 알려졌으며 '태양의 꽃' 또는 '황금꽃'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해바라기는 페루의 국화(國花)이고 미국 캔자스주(州)의 주화(州花)이다. 영어의 sunflower는 속명 헬리안투스(Helianthus)를 번역한 것이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텃밭밑 화단에 백일홍이 피어있다.

백일홍 [百日紅]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Zinnia elegans 
분류  국화과 
원산지  멕시코 
크기  높이 60∼90cm 
백일초라고도 한다. 높이 60∼9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잎자루가 없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털이 나서 거칠다. 끝이 뾰족하며 밑은 심장 모양이다. 꽃은 6∼10월에 피고 두화(頭花)는 긴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은 지름 5∼15cm이고 빛깔은 녹색과 하늘색을 제외한 여러 가지이다.

총포조각은 둥글고 끝이 둔하며 윗가장자리가 검은색이다. 종자로 번식하며 품종은 주로 꽃의 크기에 따라서 대륜(大輪)·중륜·소륜으로 나눈다. 열매는 수과로서 9월에 익는다. 씨를 심어 번식한다.

멕시코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한다. 백일홍이란 꽃이 100일 동안 붉게 핀다는 뜻이다. 꽃말(흰꽃)은 ‘순결’이다. 백일홍은 원래 잡초였으나 여러 화훼가들이 개량하여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들꽃을 개량한 본보기의 하나이다. 배롱나무의 꽃을 백일홍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다른 식물이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범부채꽃

범부채 [blackberry-lily] 
외떡잎식물 백합목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분류  붓꽃과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 
서식장소  산지나 바닷가 
크기  높이 50∼100cm

산지와 바닷가에서 자란다. 높이 50∼100cm이다. 뿌리줄기를 옆으로 짧게 벋고 줄기는 곧게 서며 윗부분에서 가지를 낸다. 잎은 어긋나고 칼 모양이며 좌우로 납작하고 2줄로 늘어선다. 빛깔은 녹색 바탕에 약간 흰빛을 띠며 밑동이 줄기를 감싼다. 잎 길이 30∼50cm, 나비 2∼4cm이다.꽃은 7∼8월에 피는데, 지름 5∼6cm이며 수평으로 퍼지고 노란빛을 띤 빨간색 바탕에 짙은 반점이 있다. 가지 끝이 1∼2회 갈라져서 한 군데에 몇 개의 꽃이 달리며 밑부분에 4∼5개의 포가 있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이고 타원형이다.수술은 3개이고 씨방은 하위이다. 암술대는 곧게 서며 3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蒴果)로서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고 길이 3cm 정도이며 9∼10월에 익는다. 종자는 공 모양이고 검은빛이며 윤이 난다. 관상용으로 재배하며 뿌리줄기는 약으로 쓴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2010.7.17 꽃이름수정함]

범부채꽃과 개망초비슷한 노란꽃..금불초 [2010.7.17 꽃이름수정함]



부처꽃과 나비

마지막 한송이 꽃피운 황금 달맞이꽃

희망근로 텐트올라가는 나무계단옆에 군락지어 피어있는 비비추의 연보라색꽃

인공수로변에 피어있는 댕강나무..


Since You've Gone

'그림들 > 산유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범부채꽃  (2) 2010.07.18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6) 2010.07.17
참나리와 말나리  (5) 2010.07.12
만첩빈도리꽃과 열매  (7) 2010.07.11
부부금실을 좋게 해 준다는 합환목 자귀나무 꽃  (4) 201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