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채꽃

2010. 7. 18. 05:00그림들/산유화

얼마전에 말나리라고 올렸던꽃이 찾아보니 범부채꽃이다. 꽃들이 비슷비슷해서 구분이 잘 안가는 탓도있고 꽃에대한 짧은지식 때문이다. 마침 숲해설가 아줌마가 있어 물어봤더니 범부채꽃이라고 했다. 찾아보니 범부채꽃이 맞네...ㅠㅠ

범부채 [blackberry-lily] 
외떡잎식물 백합목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분류  붓꽃과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 
서식장소  산지나 바닷가 
크기  높이 50∼100cm 

산지와 바닷가에서 자란다. 높이 50∼100cm이다. 뿌리줄기를 옆으로 짧게 벋고 줄기는 곧게 서며 윗부분에서 가지를 낸다. 잎은 어긋나고 칼 모양이며 좌우로 납작하고 2줄로 늘어선다. 빛깔은 녹색 바탕에 약간 흰빛을 띠며 밑동이 줄기를 감싼다. 잎 길이 30∼50cm, 나비 2∼4cm이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지름 5∼6cm이며 수평으로 퍼지고 노란빛을 띤 빨간색 바탕에 짙은 반점이 있다. 가지 끝이 1∼2회 갈라져서 한 군데에 몇 개의 꽃이 달리며 밑부분에 4∼5개의 포가 있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이고 타원형이다.

수술은 3개이고 씨방은 하위이다. 암술대는 곧게 서며 3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蒴果)로서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고 길이 3cm 정도이며 9∼10월에 익는다. 종자는 공 모양이고 검은빛이며 윤이 난다. 관상용으로 재배하며 뿌리줄기는 약으로 쓴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금불초와 범부채꽃

금계국 [金鷄菊, Golden-Wave]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학명  Coreopsis drummondii 
분류  국화과 
원산지  북아메리카 
서식장소  화단 
크기  높이 30∼60cm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화단에 재배한다. 줄기 윗부분에 가지를 치며 높이 30∼6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1회 깃꼴겹잎이다.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있으나 윗부분의 잎은 없다. 옆갈래조각은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꼭대기 잎이 가장 크며 둥근 달걀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모두 밋밋하다.
6∼8월에 지름 2.5∼5cm의 꽃이 줄기와 가지 끝에 1송이씩 핀다.물빠짐이 좋은 모래참흙에서 잘 자란다. 총포편(總苞片)은 2줄로 배열되며 외포편(外苞片)은 8개이고 선형(線形)으로서 녹색이다. 내포편은 넓은 타원형으로 갈색이다.
설상화는 8개로 황금색이고 윗가장자리가 5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은 자갈색 또는 흑자색이다. 관상화는 황갈색 또는 암갈색이다. 수과(瘦果)는 가장자리가 두껍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코스모스..

황코스모스와 금계국은 언뜻보기에 구분이 잘 가지 않지만 다른 꽃이다.

수생식물
보풀
외떡잎식물 소생식물목 택사과의 여러해살이풀.
분류  택사과 
분포지역  한국 ·일본 
서식장소  습지
큰골이라고 한다. 연못이나 습지에서 자란다. 높이 80cm 내외 크기로 자란다. 뿌리줄기는 짧고 옆으로 뻗는 가지가 없으며 가을에 잎겨드랑이에 알줄기가 생긴다. 잎은 잎자루가 길고 화살 모양으로 윗부분이 보다 길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바소꼴 또는 줄 모양이고 길이 7.5∼17.5cm이다. 잎 끝이 뾰족하고 뒷면에 잎맥이 튀어 나온다.

꽃은 7∼9월에 흰색으로 피고 층층으로 달리며 꽃줄기[花莖]는 길이 30∼80cm이고 돌려나는 총상꽃차례이다. 암꽃은 밑부분에 달리고 꽃받침조각과 꽃잎이 각각 3개씩이며 암술이 많고 헛수술이 있다. 수꽃은 윗부분에 달리고 암꽃과 비슷하지만 수술이 많다.열매는 연한 녹색이며 거꾸로 세운 달걀 모양이고 넓은 날개와 부리가 있다. 한방과 민간에서 강장제·이뇨제·지사제 등의 약제로 쓰이며, 유독식물이다.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한국·일본에 분포한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개구리밥

자이언트 파피루스


앵무새깃

대왕속세

옥천약수터 윗쪽 삼거리 모퉁이에 소나무 쓰러진것을 밧줄로 매어 바로 세우고 있다.

만남의 광장에 왔더니 이진아 도서관에서 북-파크라는 책수레로 책을 빌려주고있다.


인공수로 조경석틈에서 늦게 핀 병꽃

안산숲 조성길 오른쪽 능선에 핀 꼬리조팝나무


옛날 공무원아파트 자리에 지금은 안산공원(홍제지구)가 조성되어있다. 공원끝자락에 참나리가 한송이 피어있었다.


Seasons In The Sun

'그림들 > 산유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태연못의 수련  (2) 2010.07.25
금불초와 나비  (4) 2010.07.19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6) 2010.07.17
해바라기꽃  (6) 2010.07.13
참나리와 말나리  (5) 2010.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