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팔꽃

2010. 8. 29. 01:00그림들/산유화

처음에 매꽃과 혼돈한 나팔꽃이 피었다. 이곳저곳에서 보이는 나팔꽃의 색깔도 참 곱다.
주리는 아래쪽을 향한 털들이 빽빽이 나며 길게 뻗어 다른 식물이나 물체를 왼쪽으로 감아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고 긴잎자루를 가지며 둥근심장형이고 잎몸의 끝이 보통 3개로 갈라진다.갈라진 조각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톱니가 없으며 표면에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푸른자주색,붉은 자주색,흰색,붉은색 등 여러가지 빛깔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는 1~3송이씩 달린다.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가늘고 길며 끝이 뾰족하다. 화관은 깔대기모양이고 꽃봉오리는 붓끝같은 모양으로 오른쪽으로 말려있다.
열매는 꽃받침안에 있으며 3칸으로 나누어진 둥근삭과다. 3칸에 각각 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한방에서 말린 나팔꽃종자를 견우자라고 하는데 푸르거나 붉은 나팔꽃의 종자를 흑축,흰나팔꽃의 종자를 백축이라 한다. 대소변을 통하게 하고 부종,적취(오랜 체증으로 인한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는 병),요통에 효과가 있다. 흑축의 효과는 백축보다 빠르다.
민간에서는 나팔꽃에 잎이 많이 붙어 있을때 뿌리에서 20센치정도를 잘라서 말려 두었다가 동상에 걸렸을때 달인 물로 환부를 찜질한다.
기미에 나팔꽃씨를 말려 가루내어 계란흰자와 섞어 팩을하면 효과가 있다.
예전에 올린 천사나팔꽃  2010/08/09 - [낙서장/이야기] - 천사가 나팔을 부는꽃 천사 나팔꽃

이렇게 컵에 꽂아도 참 보기 좋다.

나팔꽃 [喇叭─]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메꽃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
학명  Pharbitis nil 
분류  메꽃과 
원산지  인도 
서식장소  길가나 빈터 
크기  길이 약 3m 
인도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덩굴식물이다. 관상용으로 심지만 길가나 빈터에 야생하기도 한다. 줄기는 아래쪽을 향한 털들이 빽빽이 나며 길게 뻗어 다른 식물이나 물체를 왼쪽으로 3m 정도 감아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를 가지며 둥근 심장 모양이고 잎몸의 끝이 보통 3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톱니가 없으며 표면에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푸른 자주색, 붉은 자주색, 흰색, 붉은 색 등 여러 가지 빛깔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1∼3송이씩 달린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가늘고 길며 끝이 뾰족하고 뒷면에 긴 털이 있다. 화관은 지름이 10∼13cm이고 깔때기처럼 생겼다. 꽃봉오리는 붓끝 같은 모양으로 오른쪽으로 말려 있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꽃받침 안에 있으며 3칸으로 나누어진 둥근 삭과이다. 3칸에 각각 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나팔꽃은 약재로 많이 쓰인다. 한방에서는 말린 나팔꽃 종자를 견우자(牽牛子)라고 하는데, 푸르거나 붉은 나팔꽃의 종자를 흑축(黑丑), 흰 나팔꽃의 종자를 백축(白丑)이라고 한다. 대소변을 통하게 하고, 부종·적취(積聚:오랜 체증으로 말미암아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는 병)·요통에 효과가 있다. 흑축의 효과가 백축보다 빠르다. 민간에서는 나팔꽃에 잎이 많이 붙어 있을 때 뿌리에서 20cm 정도 잘라서 말려 두었다가 동상에 걸렸을 때 이것을 달인 물로 환부를 찜질한다.

꽃말은 ‘결속·허무한 사랑’이다.



겹꽃 흰 무궁화꽃

꼬리풀과 나비

활짝핀 꼬리풀꽃

자연학습장에 겹꽃삼잎국화와 왼쪽 개여퀴도 보인다. 개여퀴는 잎과 줄기를  짓찧어 냇물에 띄우면 민물고기들이 저절로 물위로 떠 오른다. 그래서 "어독초"라고도 한다.


꼬리풀  2010/07/10 - [그림들/산유화] - 부부금실을 좋게 해 준다는 합환목 자귀나무 꽃
Tedium Of Journey
 

'그림들 > 산유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제 지려하는 꽃들..  (8) 2010.09.02
꽃무릇...  (8) 2010.08.31
산초나무와 초피나무  (10) 2010.08.28
자연학습장의 박하  (10) 2010.08.27
담벼락에 칸나꽃이 피었다.  (5) 2010.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