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무의 종류

2009. 6. 5. 21:52그림들/산유화

참나무의 종류는 6섯가지입니다.



1.상수리나무




쌍떡잎식물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낙엽교목.
학명 Quercus acutissima

산기슭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높이는 20∼25m이고 지름은 1m이다. 나무 껍질은 회색을 띤 갈색이고, 작은 가지에 잔털이 있으나 없어진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10∼20cm의 긴 타원 모양이며 양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바늘 모양의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12∼16쌍의 측맥이 있다. 잎 표면은 녹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뒷면은 노란 색을 띤 갈색의 털이 있고, 잎자루는 길이가 1∼3cm이다.

꽃은 암수한그루이고 5월에 피며, 수꽃은 어린 가지 밑 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밑으로 처지는 미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리고, 암꽃은 어린 가지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곧게 서는 미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수꽃은 화피가 5개로 갈라지고 8개의 수술이 있으며, 암꽃은 총포로 싸이며 3개의 암술대가 있다.

열매는 견과이고 둥글며 다음해 10월에 익는다. 열매는 먹을 수 있으며 가축의 사료로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상실()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유선염에 효과가 있다. 목재는 땔감·숯·가구재·건축재 등으로 쓰이며, 잎은 누에를 기르는 데 사용한다. 한국·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2.굴참나무





쌍떡잎식물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낙엽 교목.
학명 Quercus variabilis

상수리나무와 비슷하나 잎 뒷면에 흰 털이 밀생하여 흰색으로 보이고 줄기에 콜크가

두껍게 생긴다.

산기슭이나 산허리의 양지에서 자란다. 높이 25m이다. 줄기는 지름 1m 정도이며, 나무껍질은 코르크질이 두껍게 발달하여 두께가 10cm 정도에 이르는 것도 있다. 나무껍질은 노란빛을 띤 흰색으로 세로로 깊게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며 뒷면에 별 모양의 흰색 털이 빽빽이 나서 회백색으로 보인다. 잎자루는 길이 3cm 정도이다.

5월에 끈 모양의 노란색 수꽃차례가 새가지 아랫부분에 달린다. 암꽃차례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수꽃은 3∼5개의 조각으로 갈라지며, 4∼5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총포로 싸이며 암술대가 3개 있다. 열매는 타원형 견과이며 다음해 9~10월에 익는다.

재질이 상수리나무와 비슷한데 변재는 회색빛을 띤 흰색이고, 심재는 엷은 갈색으로 좀 굳고 비중 0.98로 무겁고 거칠어서 갈라지기 쉽다. 토목용, 표고 재배용, 땔감 등으로 사용한다. 껍질의 코르크는 병마개로 쓰고, 잘게 부수어 코르크판으로 만들어 쓰기도 한다. 열매는 먹거나 약으로 쓴다.

조림수종으로 조림지는 산허리의 마른 남향 땅이 좋다. 한국(평안북도·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타이완·중국·일본·티베트 등지에 분포한다.

3.신갈나무




쌍떡잎식물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낙엽교목.
학명 Quercus mongolica

돌참나무·물가리나무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라고 높은 산에서는 순림을 만든다. 높이 약 30m, 지름 약 1m에 이른다. 나무껍질은 검은빛을 띤 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지고 겨울눈은 달걀 모양이다. 전체적으로 털이 없으나 잡종성은 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가지 끝에 모여 달리며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거나 긴 타원형이며 길이 7∼20cm이다. 톱니와 더불어 끝이 둥글며 잎자루는 털이 없고 길이 1∼13mm로서 매우 짧다.

꽃은 4∼5월에 노란빛을 띤 녹색으로 피는데, 수꽃이삭은 새 가지 밑동의 잎겨드랑이에서 밑으로 처지고 암꽃이삭은 윗부분에서 곧추자란다. 수꽃은 1∼17개의 수술과 3∼12개의 화피갈래조각이 있다. 암꽃은 1개 또는 여러 개가 이삭 모양으로 달리고 6개의 화피갈래조각과 1∼5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열매는 견과()로서 9월에 익으며 길이 6∼25mm, 지름 6∼20mm이다. 각두()의 포비늘은 굽어서 등이 튀어나오고 도토리는 떨어지면 곧 싹이 난다.

열매를 식용하고 목재는 건축재·기구재·콜크재 등으로 쓴다. 민간에서는 나무껍질과 종자를 하혈·주름살 등에 약으로 쓰기도 한다.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동부에 분포한다.

잎 길이 5∼9cm로서 5∼7쌍의 톱니가 있는 것을 깃참나무(var. liaotungensis)라고 한다. 신갈나무와 갈참나무의 잡종을 봉동참나무(Q.×pontungensis)라고 하며 잎에 성모(: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가 나고 각두가 갈참나무 비슷하다. 졸참나무와 신갈나무의 잡종을 물참나무(Q.×grosseserrata)라고 하며 톱니가 매우 뾰족하고 포비늘이 잘게 되며 작은 성모가 난다.

떡갈나무와 신갈나무의 잡종은 떡신갈나무(Q.×dentato-mongolica)라고 하며 신갈나무와 비슷한 잎에 떡갈나무와 같은 각두가 달리는 것과, 떡갈나무 같은 잎에 신갈나무의 각두를 닮은 것이 달리는 것으로 구분하지만 중간형이 매우 복잡하다.

4.졸참나무 [Konara Oak]




쌍떡잎식물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낙엽교목.
학명 Quercus serrata

굴밤나무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23m, 지름 1m에 달하며 어린 가지에 긴 털이 밀생한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의 바소꼴이며 가장자리에 안으로 굽은 선상의 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는 누운 짧은 털과 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잡성() 1가화이며 수꽃이삭은 새가지 밑에서 밑으로 처지고, 암꽃이삭은 위에서 곧게 선다.

수꽃은 화피가 5∼8장, 수술은 3∼12개이다. 암꽃은 화피가 6장이며, 암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견과이며 10월에 결실한다. 도토리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28mm로서 얕은 각두()로 받쳐 있다. 열매는 식용하고 나무는 생장이 빠르고 좋은 용재이며 나무껍질은 염료로 이용한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5.갈참나무



쌍떡잎식물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
학명 Quercus aliena

산기슭에서 자란다. 높이는 25m, 지름은 1m 정도이고, 나무껍질은 그물처럼 얕게 갈라지며, 작은가지와 겨울눈에 털이 없다. 잎은 타원형으로 길이 5∼30cm, 나비 3~9cm 정도이고, 끝은 둔한 것과 뾰족한 것이 있으며 윗면에 털이 없고 짙은 녹색이다. 잎 뒷면은 회백색이고 2~17개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이 빽빽이 난다.

잎자루는 1∼3.6cm이며 잎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 또는 굵은 이빨 모양의 톱니로 되어 있다. 꽃은 5월에 피는데 단성화()이고, 수꽃이삭은 축 늘어지며 5∼9개의 화피()와 6∼14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은 6개의 화피와 2∼4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깍정이삼각형의 작은돌기로 덮여 있다. 열매는 견과이며 길이 6~23mm, 지름 7~16mm의 타원형이고, 10월에 익으며 식용한다.

어린 잎은 비료로 쓰며, 목재는 기구재 ·땔감 등으로 쓰인다.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북동부·동남 아시아의 난대·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잎 뒷면에 털이 없는 것을 청갈참(var. pellucida), 톱니가 졸참나무의 톱니같이 생긴 것을 졸갈참(var. acuteserrata), 졸갈참과 같고 잎뒷면에 털이 없는 것을 청졸갈참(var. acuteserrata for. calvescens)이라고 한다.

6.떡갈나무



다른이름 :  가랑잎나무
분     류  :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낙엽교목 

특     징
껍질은 회갈색이고 가지는 넓게 퍼진다. 잎은 어긋나고 두꺼우며 길이 5∼42cm로 잎 끝이 둔하게 늘어지며 밑쪽은 귀밑 모양이며 가장자리에는 커다란 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는 굵은 성모(星毛)가 빽빽이 자라며 거칠다. 꽃은 양성화로 수꽃이삭은 길게 늘어지고, 암꽃이삭은 1개의 꽃이 있다. 열매인 도토리는 견과로 10월에 익으며, 긴 타원형으로 10∼27mm정도 크기이다. 잎이 두껍기 때문에 떡갈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잎 뒷면에 털이 없는 것을 청떡갈, 잎이 깊게 갈라지는 것을 깃떡갈이라고 한다.
신갈나무와 잎모양이 비슷하게 생겼으나 신갈나무는 잎이 얇은데 비해 떡갈나무는 잎이 두껍다.
 
크     기 :  높이 20m, 지름 70cm 
개 화 기 :  5월 
분    포  :  동아시아 지역에 널리 분포하며 산지에서 흔히 자란다. 
용    도  :  목질이 단단하므로 용재와 신탄재로 쓰이고, 나무 껍질은 타닌 원료로 쓰인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과 식물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