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추 꽃이 피었다.

2010. 6. 21. 22:04그림들/산유화

안산에 비비추가 많이 있다.
어떤꽃일까 궁금했는데 오늘 자연학습장에 가보니 비비추 꽃이 피어있다.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의 비비추속(―屬 Hosta)에 속하는 관상식물이다.

비비추류 /호스타 포르투네이(Hosta fortunei)
비비추속은 40여 종(種)의 다년생초로 이루어져 있으며 뜰에 심는다. 비비추속 식물들은 음지를 더 좋아하지만 어떤 조건에서나 잘 자란다. 아시아 동부가 원산지이다. 각 식물들은 나란히맥을 가진 잎이 식물체의 아래쪽에 무리지어 나며 잎에서 나온 꽃대의 끝에 꽃들이 모여 핀다. 꽃은 통처럼 생겼으며, 흰색 또는 푸른빛이 도는 자주색을 띤다. 열매는 긴 삭과(蒴果)로 맺힌다. 비비추류는 독특한 잎 때문에 관상수로 흔히 심는데 이들의 잎은 연한 색에서 어두운 색까지 다양한 녹색을 띠거나 푸른색, 노란색 또는 여러 가지 색이 섞여 있기도 하다.
잎은 큰 편으로 길이는 보통 1.2∼45cm, 너비는 1.2∼30cm 가량이다. 한국에는 10여 종의 비비추속 식물이 자라고 있다. 이중 옥잠화(Hosta plantaginea)는 중국이 원산지로 흰색의 꽃이 피는데, 주로 뜰에 심는다.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비추(H. longipes)는 7~8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핀다.






우산나물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꽃은 6-9월에 연한 붉은색으로 피고 열매는 수과로서 양끝이 좁고 10월에 익는다.


접시만한 접시꽃이 이제 많이 피었다.

자연학습장 조경석틈에서 본 이름모를 흰꽃

스칼렛메이딜란 장미 적색이며 1985년 프랑스산 꽃이작고 무리로 피는 겹꽃 덩쿨장미 반복적으로 개화하여 성장력이 뛰어남


탄쵸장미 크림홍색이며 1986년 일본산



자연학습장에 초롱꽃도 이곳저곳에서 피었다.

초롱꽃 
산지의 풀밭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40∼100cm이고 전체에 퍼진털이 있으며 옆으로 뻗어가는 가지가 있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고 달걀꼴의 심장 모양이다. 줄기잎은 세모꼴의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이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6∼8월에 피고 흰색 또는 연한 홍자색 바탕에 짙은 반점이 있으며 긴 꽃줄기 끝에서 밑을 향하여 달린다. 화관은 길이 4∼5cm이고 초롱(호롱)같이 생겨 초롱꽃이라고 한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털이 있으며 갈래조각 사이에 뒤로 젖혀지는 부속체가 있다.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씨방은 하위이고 암술머리는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거꾸로 선 달걀 모양이고 9월에 익는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는다. 방향성 식물이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짙은 자주색 꽃이 피는 것을 자주초롱꽃(var. rubriflora)이라고 한다.

신연중학교 후문 자연생태연못가에서 본 초롱꽃


봉구천약수터 뒤 경작지부근에서 본 노란꽃. 고추와 배추를 심어놓고 그 부근에 심어놓았다.

벌이 놀러와서 속삭이고 있다.


오늘은 기다리던 비비추꽃과 우산나물꽃을 보았다. 우산나물꽃은 덜 피었으니 좀더 두고 볼 이다.


케니지 러빙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