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범의꼬리

2010. 7. 31. 01:00그림들/산유화

자연학습장 꼬리풀과 부처꽃이 섞여 피어있는 화단에서 꼬리풀과 까치수영과 비슷한 꽃을 보았다.
무슨꽃인지 몰라 여름에피는꽃을 다 뒤졌더니 그 이름이 꽃범의꼬리라는 야생화다. 북아메리카 원산의 원예용 식물로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전국의 화단이나 공원에서 볼 수 있다. 본명 "피소스테기아"이다. 크기는 80㎝ 내외로 자라는데, 줄기는 네모지며 잎은 마주 나고 줄기와 잎 사이에서 가지가 갈라져 꽃을 피우며 꽃모양은 물고기가 입을 벌린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한 포기만 심어도 뿌리로 번식하며 무리 지어 자란다. 꽃대의 길이는 보통 30㎝정도로 7~9월에 꽃이 아래로부터 차례 방울 같은 작은 꽃이 피어 올라가는데 마치 모양새가 이름처럼 범의 꼬리같은 느낌이다. 꽃빛은 홍도,자적,등백색 등 많다. 주택가의 화단이나 공원에 관상용으로 재배하며 플라워 디자인에 많이 쓰인다.

꽃범의꼬리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Physostegia virginiana 
분류  꿀풀과 
원산지  북아메리카 
자생지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 
크기  높이 60∼120cm 
피소스테기아라고도 한다. 북아메리카 원산이다.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고 여름의 건조에 약하다. 줄기는 사각형이고 높이 60∼120cm이며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으면서 줄기가 무더기로 나온다. 잎은 마주나고 바소꼴에서 줄 모양 바소꼴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9월에 피고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종처럼 생기고 화관은 길이 2∼3cm이며 입술 모양이다. 윗입술은 둥글며 아랫입술은 3개로 갈라진다. 꽃은 홍색·보라색·흰색 등이다. 화단과 절화용으로 심는다. 번식은 봄·가을에 포기나누기로 하며 종자로도 번식한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물레방아 초가지붕위에 능소화가 소담스럽게 피어있다.

능소화 [Chinese trumpet creeper]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능소화과의 낙엽성 덩굴식물.
학명  Campsis grandiflora 
분류  능소화과 
원산지  중국 
크기  길이 10m, 잎 길이 3∼6cm 
금등화(金藤花)라고도 한다. 중국이 원산지이다. 옛날에서는 능소화를 양반집 마당에만 심을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어, 양반꽃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지에 흡착근이 있어 벽에 붙어서 올라가고 길이가 10m에 달한다. 잎은 마주나고 홀수 1회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7∼9개로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바소꼴이고 길이가 3∼6cm이며 끝이 점차 뾰족해지고 가장자리에는 톱니와 더불어 털이 있다.

꽃은 6월 말∼8월 말경에 피고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5∼15개가 달린다. 꽃의 지름은 6∼8cm이고, 색은 귤색인데, 안쪽은 주황색이다. 꽃받침은 길이가 3cm이고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바소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화관은 깔때기와 비슷한 종 모양이다.

수술은 4개 중 2개가 길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네모지며 2개로 갈라지고 10월에 익는다. 중부 지방 이남의 절에서 심어 왔으며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접시꽃 [hollyhock]
쌍떡잎식물 아욱목 아욱과의 두해살이풀.
학명  Althaea rosea 
분류  아욱과 
원산지  중국 
자생지  길가 빈터 
크기  높이 2.5m 
촉규화(蜀葵花)·덕두화·접중화·촉규·촉계화·단오금이라고도 한다. 중국 원산이며 길가 빈터 등지에 자생한다. 원줄기는 높이 2.5m에 달하고 털이 있으며 원기둥 모양으로 곧게 선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형이며 가장자리가 5∼7개로 갈라지고 톱니가 있다.

꽃은 6월경 잎겨드랑이에서 짧은 자루가 있는 꽃이 피기 시작하여 전체가 긴 총상꽃차례로 된다. 작은포는 7∼8개이며 밑부분이 서로 붙는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5개가 나선상으로 붙는다. 꽃색은 붉은색, 연한 홍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하고 꽃잎도 겹으로 된 것이 있다. 수술은 서로 합쳐져서 암술을 둘러싸고 암술머리는 여러 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편평한 원형으로 심피가 수레바퀴처럼 돌려붙으며 9월에 익는다. 뿌리를 촉규근(蜀葵根)이라 하고, 꽃을 촉규화라고 하며, 점액이 있어 한방에서 점활제(粘滑劑)로 사용한다. 관상용이며 잎·줄기·뿌리 등을 약용한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명천약수터 위 배드민턴장에 걸려있는 웃는날 말씀..ㅎㅎ 실컷웃어보다..하하하하하
Puff Daddy - I Will Be Missing you
 

'그림들 > 산유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산의 누리장나무 - 2 -  (4) 2010.08.02
맥문동과 참당귀  (2) 2010.08.01
안산공원의 원추리꽃  (2) 2010.07.30
안산의 겹꽃삼잎국화  (5) 2010.07.29
안산의 누리장나무  (3) 2010.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