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계국과 벌개미취

2010. 8. 3. 01:00그림들/산유화

황금색으로 핀 금계국 언뜻보기엔 황 코스모스랑 비슷하다.
자세히 보면 틀리지만 나도 처음엔 코스모스가 아닌가 싶었다. 산능선에서 또는 불법경작지 주변에서 요즈음 자주 보는 꽃이다. 황금색이라 멀리서도 눈에 잘 띤다.

금계국 [金鷄菊, Golden-Wave]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학명  Coreopsis drummondii 
분류  국화과 
원산지  북아메리카 
서식장소  화단 
크기  높이 30∼60cm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화단에 재배한다. 줄기 윗부분에 가지를 치며 높이 30∼6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1회 깃꼴겹잎이다.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있으나 윗부분의 잎은 없다. 옆갈래조각은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꼭대기 잎이 가장 크며 둥근 달걀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모두 밋밋하다.

6∼8월에 지름 2.5∼5cm의 꽃이 줄기와 가지 끝에 1송이씩 핀다.물빠짐이 좋은 모래참흙에서 잘 자란다. 총포편(總苞片)은 2줄로 배열되며 외포편(外苞片)은 8개이고 선형(線形)으로서 녹색이다. 내포편은 넓은 타원형으로 갈색이다.

설상화는 8개로 황금색이고 윗가장자리가 5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은 자갈색 또는 흑자색이다. 관상화는 황갈색 또는 암갈색이다. 수과(瘦果)는 가장자리가 두껍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덕천약수터 윗쪽 간이 운동기구 있는 뒷편에 벌개취 군락지가 있다.

벌개미취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Aster koraiensis 
분류  국화과 
분포지역  한국(전남·경남·경북·충북·경기) 
서식장소  습지 
크기  높이 50∼60cm 

별개미취라고도 한다. 습지에서 자란다. 높이 50∼60cm이다. 옆으로 벋는 뿌리줄기에서 원줄기가 곧게 자라고, 홈과 줄이 있다. 뿌리에 달린 잎은 꽃이 필 때 진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이며 길이 12∼19cm, 나비 1.5∼3cm로서 딱딱하고 양 끝이 뾰족하다.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져서 줄 모양이 된다.
꽃은 6∼10월에 피는데, 두화(頭花)는 연한 자줏빛이며 지름 4∼5cm로서 줄기와 가지 끝에 1송이씩 달린다. 총포는 공을 반으로 잘라놓은 모양이며 지름 약 8mm, 길이 약 13mm이다. 포조각은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털이 나고 4줄로 늘어선다.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바소꼴이고 11월에 익는다. 길이 4mm, 지름 1.3mm 정도이고 털과 관모가 없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한국 특산종으로 전라남도·경상남도·경상북도·충청북도·경기도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노랑어리연꽃
쌍떡잎식물 용담목 조름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Nymphoides peltata 
분류  조름나물과 
분포지역  한국(전북·경남·경기)·일본·중국·몽골·시베리아·유럽 등지 
서식장소  늪이나 못 

물풀로 늪이나 못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물 밑의 흙속에서 옆으로 벋고 줄기는 실 모양으로 길게 자란다. 잎은 마주나며 긴 잎자루가 있고 물 위에 뜨며, 넓은 타원형으로 지름 5∼10cm이고 밑부분이 2개로 갈라지거나 붙는다. 잎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자줏빛을 띤 갈색이며 약간 두껍다.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7∼8월에 지름 3∼4cm의 노란 꽃이 피는데, 산형꽃차례로 마주난 잎겨드랑이에서 2∼3개의 꽃대가 나와 물 위에 2∼3송이씩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바소꼴이다. 화관은 5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5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타원형이며 9∼10월에 익는다. 종자는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고 납작하며 날개가 있다. 한국(전북·경남·경기)·일본·중국·몽골·시베리아·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햇빛받고 활짝웃고 있는 수세미꽃

겹꽃 흰무궁화꽃

댕강나무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꼭두서니목 인동과의 낙엽활엽 관목.
학명  Abelia mosanensis 
분류  인동과 
분포지역  평남 맹산 
서식장소  해발고도 250m 정도의 산기슭 양지 
크기  높이 2m, 잎 길이 3∼7cm 

해발고도 250m 정도의 산기슭 양지쪽에서 자란다. 높이는 2m 정도이고 가지의 속은 흰색을 띤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3∼7cm의 바소꼴로 양 끝이 좁으며 앞면에는 맥을 따라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5월에 엷은 홍색 꽃이 잎겨드랑이 또는 가지 끝에 두상(頭狀)으로 달리며 한 꽃대에 3개씩 핀다.

포(苞)는 바소꼴 또는 줄 모양의 바소꼴이며 톱니가 없다. 통(筒) 모양의 화관(花冠)은 연분홍색이고 안쪽은 흰색이다. 열매는 벌어지지 않으며 종자는 1개이고 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는다. 평안남도 맹산(孟山)에 야생한다.
[출처]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벚꽃길 인공수로 돌아가는 능선에 피어있는 코스모스 비슷한꽃..꽃도 훨씬작고 자세히 보면 코스모스는 아닌것 같다. 잎도 코스모스랑 비슷하다.

아주작은 코스모스 같기도 하다.

색깔도 연보라색과 노랑색 흰색 분홍색등으로 코스모스를 닮았다.


beautiful lady
 

'그림들 > 산유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록싸리와 싸리꽃  (2) 2010.08.05
만수국  (3) 2010.08.04
안산의 누리장나무 - 2 -  (4) 2010.08.02
맥문동과 참당귀  (2) 2010.08.01
꽃범의꼬리  (2) 2010.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