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홍련)

2010. 8. 25. 01:00그림들/산유화

지자체 마당에 연꽃이 피었다. 꽃몽오리가 생기더니 붉게 피었다. 물론 지자체 수생식물을 심어놓은 큰 화분에서 피었다. 영어의 로터스는 연과 수련을 함께 취급한다. 나일강가에서 피는 이집트인의 신성한 로터스는 수련이고 그리스신화에서 식연인(lotus eater)이 먹은 로터스는 벌노랑 종류이다. 인디안로터스(Indian lotus)는 연이며 인도의 고대민속에서 여성의 생식을 상징하고 다산(多産), 힘과 생명의 창조를 나타낸다. 또한 풍요·행운·번영·장수·건강 및 명예의 상징 또는 대지와 그 창조력, 신성 및 영원불사의 상징으로도 삼았다. 인도에서는 BC 3000년경으로 추정되는 연꽃의 여신상(女神像)이 발굴되었고, 바라문교(婆羅門敎)의 경전에는 이 여신이 연꽃 위에 서서 연꽃을 쓰고 태어났다는 기록이 있다.

불교의 출현에 따라 연꽃은 부처님의 탄생을 알리려 꽃이 피었다고 전하며, 불교에서의 극락세계에서는 모든 신자가 연꽃 위에 신으로 태어난다고 믿었다. 인도에서는 여러 신에게 연꽃을 바치며 신을 연꽃 위에 앉히거나 손에 쥐어주며, 불교에서도 부처상이나 스님이 연꽃 대좌에 앉는 풍습이 생겼다. 중국에서는 불교 전파 이전부터 연꽃이 진흙 속에서 깨끗한 꽃이 달리는 모습을 속세에 물들지 않는 군자의 꽃으로 표현하였고 종자가 많이 달리는 현실을 다산의 징표로 하였다. 중국에 들어온 불교에서는 극락세계를 신성한 연꽃이 자라는 연못이라고 생각하여 사찰 경내에 연못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연꽃 [蓮─, lotus]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수련과의 여러해살이수초인 연꽃(홍련)
학명 Nelumbo nucifera Gaertn.
분류 수련과
원산지 아시아 남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서식장소 연못
아시아 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가 원산지이다.

진흙 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하고 고귀한 식물로,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어 온 식물이다. 연못에서 자라고 논밭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어가며 마디가 많고 가을에는 특히 끝부분이 굵어진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나와서 높이 1∼2m로 자란 잎자루 끝에 달리고 둥글다. 또한 지름 40cm 내외로서 물에 젖지 않으며 잎맥이 방사상으로 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겉에 가시가 있고 안에 있는 구멍은 땅속줄기의 구멍과 통한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색 또는 백색이며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15∼20cm이며 꽃줄기에 가시가 있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수술은 여러 개이다. 꽃턱은 크고 편평하며 지름 10cm 정도이고 열매는 견과이다. 종자가 꽃턱의 구멍에 들어 있다. 종자의 수명은 길고 2천 년 묵은 종자가 발아한 예가 있다. 품종은 일반적으로 대륜·중륜·소륜으로 나눈다.

잎은 수렴제·지혈제로 사용하거나 민간에서 오줌싸개 치료에 이용한다. 땅속줄기는 연근(蓮根)이라고 하며,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비교적 높아 생채나 그 밖의 요리에 많이 이용한다. 뿌리줄기와 열매는 약용으로 하고 부인병에 쓴다.

2010/06/07 - [낙서장/이야기] - 안산에도 수련꽃이 피었다. 
2010/07/25 - [그림들/산유화] - 생태연못의 수련

그 옆의 화분에서 본 부레옥잠   2010/08/16 - [그림들/산유화] - 활작핀 부레옥잠을 보았다.

신연중학교 후문 벚꽃길 끝에 자리한 생태연못의 개연꽃

개구리밥 사이로 쑤욱 올라온 개연꽃   2010/08/06 - [그림들/산유화] - 개연꽃

자연생태연못의 개구리밥과 보풀

개구리밥과 보풀   2010/07/18 - [그림들/산유화] - 범부채꽃

개구리밥으로 뒤덮인 녹색 생태연못에 오리 한쌍이 날아와 놀고 있다.

천둥오리  2010/03/29 - [낙서장/이야기] - 안산 곳곳에 봄이 보인다...

Susanne Lundeng - Jer Ser Der Sote Lam
 

'그림들 > 산유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학습장의 박하  (10) 2010.08.27
담벼락에 칸나꽃이 피었다.  (5) 2010.08.26
당귀  (9) 2010.08.24
새깃유홍초  (6) 2010.08.23
댕강나무  (1) 2010.08.22